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방과후교육

방과후 교육

1. 개 요

방과 후 학교의 운영의 활성화를 통하여 맞벌이 학부모 가정의 학생들을 학교 안에서 보호하여 정서적으로 안정된 생활과 학습 부진 초래의 현상을 예방한다. 또한 ‘학교 밖에서 이루어져온 교육 활동을 ’학교 안‘으로 끌어들여 학교 시설 및 인력 활용으로, 우리 사회의 고질적인 문제인 학부모의 과중한 사교육비 부담을 줄이는 등 공교육의 정상화에 기여한다. 특히 본교는 저학년 장애아동의 수준과 특성을 고려하여 아동에게 장애 극복 및 소질 계발을 목적으로 학교 시설을 활용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구안하고 운영함으로써 여러 가지 활동에 흥미를 가지고 취미 생활을 하거나 특기 신장 및 보충 교육의 기회를 제공해 준다.

2.목 적

  • 가. 장애아동의 발달단계에 맞는 방과 후 학교 운영으로 기본 학습 능력을 정착 시키고 학생들의 창의력과 문제해결력을 길러 장애를 극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.
  • 나. 과다한 사교육 욕구를 학교로 흡수하여 사교육비를 경감하여 학부모님의 부담을 덜어 주는 그 목적이 있다.
  • 다. 방과 후 교육 환경 여건을 다양한 양질의 프로그램 개발, 운영과 쾌적한 환경 조성으로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그 목적이 있다.

3.운영계획

장애 아동의 수준과 적성에 적합한 종일반 프로그램을 구안, 적용하여 아동의 일상생활 능력 및 기본 학습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운영 방침을 설정하였다.

가. 효율적인 방과 후 학교 운영을 위한 제반 여건을 조성한다.

  • 1) 학교시설을 활용한 편안한 보육환경을 조성한다.
  • 2) 효율적인 방과 후 학교 운영을 위한 인적 구성을 한다.
  • 3) 방과 후 학교 운영을 위한 다양한 연수를 한다.

나. 학교시설과 인적자원을 활용한 수요자 중심 방과 후 교육 프로그램을 구안, 적용한다.

  • 1) 장애아동의 요구에 따른 다양한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을 구안한다.
  • 2) 장애아동의 수준과 특성을 고려한 프로그램을 구성 및 적용한다.
  • 3) 교과보충지도 및 놀이활동을 중심으로 지도한다.

다. 방과 후 학교의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운영 방안을 모색 한다.

  • 1) 지역사회와 연계한 다양한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을 운영한다.
  • 2) 홈페이지 구축을 통한 방과 후 학교 활성화 및 홍보를 한다.

4. 기대효과

  • 가. 의사소통능력 훈련 중심의 교육 실시로 아동들의 의사소통능력이 신장될 것이다.
  • 나. 숙제 및 기타 교과내용의 지도를 통하여 아동들의 전반적인 학력이 신장될 것이다.
  • 다. 아동들의 방과 후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게 하여 생활지도가 용이할 것이다 .
  • 라. 놀이 활동 지도를 통하여 아동들의 건전한 놀이 활동 형성에 도움이 될 것이다.
  • 마. 일상생활 지도를 통하여 아동들의 건전한 생활습관과 태도 형성에 도움이 될 것이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