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목표
2. 추진방향
3. 운영계획
중·고등학교 「진로와 직업」
영역 | 핵심 개념 | 내용 요소 | |
---|---|---|---|
중 1~3학년 | 고 1~3학년 | ||
자기 탐색 |
자기 이해 |
· 나의 기본 정보 · 나의 장단점 · 행복한 미래 생활의 설계 |
· 나의 주변 환경 정보, 직업적 특성 · 행복한 직업 생활 준비 |
역할과 책임 |
· 가족구성원, 학생의 역할과 책임 · 배려·협동·봉사하는 자세 |
· 직장인의 역할과 책임 · 민주 시민의 권리와 의무 |
|
직업의 세계 |
직업의 의의 |
· 일과 보람 · 가족의 직업 |
· 일과 행복 ·직업과 미래 유망 직업 |
직업 탐색 |
· 직업 선택 고려 사항 · 농수산업, 제조업, 서비스업 직종 탐색 |
· 직업 선택 기준 · 농수산업 직종 탐색 |
|
작업 기초 능력 |
작업 수행 |
· 작업과 자세 · 단순한 작업의 신체동작 |
· 정확성, 지속성, 신속성 향상 · 복잡한 작업의 신체동작 |
작업 도구 및 기기 |
· 농수산업, 제조업, 서비스업 도구 및 기기의 종류와 기능 |
· 농수산업, 제조업, 서비스업 도구 및 기기 사용 |
|
직업과 정보통신 |
· 직업과 전화기 사용 · 직업과 컴퓨터 활용 |
· 직업과 스마트 기기 활용 · 업무에서의 컴퓨터 활용 |
|
진로 의사 결정 |
자기 결정 |
· 의사결정 |
· 문제해결 |
직업 능력 |
· 심리적, 신체적 특성,· 환경 적응 능력 |
· 직업 흥미, 적성, 요구, 작업수행 |
|
전환 계획 |
· 일반고/특성화고 등 진학 계획 |
· 전공과(대학) 진학, 취업(훈련) 계획 |
|
진로 준비 |
진학·취업 준비 |
· 고등학교 정보 · 진학 준비 |
· 진학(취업) 기관 정보· 취업 준비 |
직업 체험 |
· 농수산업, 제조업, 서비스업 직업체험 |
· 농수산업, 제조업, 서비스업 현장실습 |
|
직업 생활 |
자기 관리 |
· 기본적인 자기관리 · 등하교 · 일과 여가 |
· 직업인의 자기관리 · 출퇴근 · 직업생활과 여가 |
작업 태도 |
· 간단한 작업 지시 수행 · 대인관계 · 작업 규칙 · 안전한 작업 |
· 연속된 작업 지시 수행 · 직장 예절· 직장 규칙·안전 |
고등학교 고교학점제「전문교과Ⅲ/직업」
과목 | 영역 | 핵심개념 |
---|---|---|
기초작업기술Ⅰ |
경청, 의사표현, 자기개발 시간관리, 팀워크, 갈등관리 |
음성정보이해, 자기주장, 자기관리 시간계획, 대인관계, 갈등해결 등 |
외식서비스 |
외식서비스 이해, 영업장 실무, 주방실무, 식사서비스, 음료서비스 |
외식서비스 개념, 영업장 관리, 주방의 이해, 식재료 관리, 커피 서비스 등 |
기초작업기술Ⅱ |
작업기술, 문서처리, 컴퓨터활용 작업기초수리, 물적자원관리 |
작업기술 적용, 문서작성, 워드, 검색, 연산, 통계, 도표 등 |
대인서비스 |
대인서비스이해, 생활서비스 교육서비스, 보건서비스 미용서비스 |
대인서비스 산업, 청소 실무, 세탁실무, 특수교육 지원 실무, 요양보호실무, 네일아트 실무 등 |